페르시아의 신비주의 시인 잘랄 앗딘 알 루미는 세상을 떠난 지 오래이지만, 아름다운 시구 속에서 그는 여전히 호흡하고 있습니다.
불교 경전엔 아름다운 게송이 많습니다.읽다 보면 어느새 빠져들어 감탄하게 되는 일이 잦죠.
아무런 기대도 없이 가볍게 읽으려고 펼쳐 든 이 책에서,
저는 또 한 번 감탄했습니다.
페르시아의 신비주의 시인 루미.
그리고 붓다.
이 두 분은 존경스러운 시인입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머리로 쓰인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쓰였다는 걸 느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책에 나온 모든 시가 마음에 쏙 드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
저의 맥박이 빨라지게 하는 매력적인 시구들을 보았습니다.
제 마음속에 스며들기까지 시간이 걸릴 듯한 시구들.
두고두고 보려고 정리해 봅니다.
by 月風
사막을 여행하는 물고기
뭔가를 할 때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느낌이 들면 그것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장님만 구덩이에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 멀쩡하게 눈을 뜨고 걷던 사람도 구덩이에 빠집니다.
신성한 사람도 때로 타락합니다.
바다는 물고기가 자신을 떠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거꾸로 땅에 사는 동물들은 바다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당신의 오만과 분노의 근원은 당신의 욕망입니다.
그 뿌리는 당신의 습관 안에 있습니다.
‘안정하게 잠 속에 빠진 사람에게는 충고하지 마라.’
‘모래 위에는 씨앗을 뿌리지 마라.’
책과 말에서 온 것은 환상일 뿐.
그저 잘 짜인 환상일 뿐.
분노에 물들지 않은, 성급한 필요에 물들지 않은, 가장 순수한 것을 선택하십시오.
어두운 생각, 수치, 원한을 웃음으로 맞으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집에 초대하십시오.
누가 오더라도 감사하십시오.
그들 모두는 저 너머로 당신을 안내하고자 찾아왔습니다.
불덩이를 던져 불을 끄려 하지 마십시오.
피로써 상처를 씻으려 하지 마십시오.
친구를 존경으로 대하십시오.
무례하게도 대해 보십시오.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시길.
이집트 사람에게 나일 강은 핏빛입니다.
하지만 유대인에게는 맑은 강입니다.
어떤 이에게는 곧은길이, 또 다른 이에게는 수렁이듯이.
미래에 대한 뉴스들은 온통 비탄으로 가득합니다.
그러나 이 안의 진짜 뉴스는 전혀 뉴스거리가 없습니다.
여자의 부류
세상에는 세 부류의 여자가 있다.
두 부류는 슬픔의 씨앗이고, 한 부류는 영혼의 보물이다.
네가 첫 사랑인 처녀는 모두 네게 속한다. 그녀는 행복과 자유를 준다.
두 번째는 아이가 없는 과부이다. 그녀의 반은 네게 속한 것이다.
세 번째는 아이와 결혼한 여자이다. 이 여자는 너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그녀는 첫 번째 남편과의 사이에서 아이를 얻었다.
그리고 그녀의 모든 사랑은 아이에게로 갔다.
그녀는 너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명성을 위한 지식은 고객이 필요한 법입니다.
하지만 거기에는 영혼이 없습니다.
“나의 반려로서, 당신은 나와 동등해야만 하오.
한 켤레의 신발처럼. 한쪽이 너무 꽉 끼면 두 짝 모두 쓸모가 없는 법.
두 짝의 문처럼. 우리는 서로 어긋나서는 안 되오.
사자는 결코 늑대와 짝을 이루지 않소.”
숨겨진 것은 항상 빛 속에서 드러납니다.
잘못된 씨를 뿌리지 마십시오.
명심하시길. 반드시 드러난다는 것을.
진정한 남자다움의 정수는 감각의 방종을 포기하는 능력입니다.
당신의 두 손을 꼭 쥡니다.
‘나’ 또는 ‘우리’ 라고 끈질기게 말합니다.
하지만 꼭 쥔 그 손이 당신의 갈 길을 가로막습니다.
당신에게 꼭 필요한 참 양식을 구할 때는 집중하고 용감하십시오.
어떤 감언이설에도 흔들리지 마십시오.
두 사람이 빨래를 합니다.
한 사람은 마른 옷을 적시고, 다른 한 사람은 젖은 옷을 말립니다.
두 사람은 서로를 훼방 놓고 있는 것 같지만, 그들의 일은 완벽한 조화 속에 있습니다.
사랑을 자세히 설명하고 싶으면, 당신의 뇌를 꺼내 진흙 속에 내려놓으십시오.
아시다시피 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은 60가지가 되는 감정이 있습니다만,
그 모두를 합하면 평화이고 침묵입니다.
말 다리를 움켜쥐고 야생마를 길들이려 하지 마십시오.
목을 쥐십시오.
by 月風